AIMS는 보험회사의 소비자 보호를 강화함과 동시에 경영효율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금융업권에서 발생되고 있는 전체 민원은 연간 약 8만건입니다. 그 중 약 60%가 보험 관련 민원이며, 민원의 유형을 분석해보면 보험 관련 민원의 약 80%가 보험금 청구 지급 단계에서 발생됩니다.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걸까요?

 

연간 2,500만건의 보험금 청구 건 수, 수많은 보험상품과 복잡한 상품 구조, 상품 다변화와 잦은 상품 개정 트렌드, 여러 단계의 처리 절차와 위탁형 손해사정 업무 구조, 연평균 15% 수준의 청구 건 증가 추세가 보험회사의 클레임 업무를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한 상품의 약관이 300페이지에서 1,500페이지에 달하는데 이런 상품이 한 보험회사에 1,000개 이상이 있고 개정 시기별로 보험금 지급 조건이 달라집니다.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되겠습니까.

보험금 지급 심사 담당자들은 수많은 건을 처리하면서 개별 건의 상품 약관의 지급 기준에 따라 실수없이 신속하게 처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길 수 있는 실수를 보험사는 어떻게 사전에 방지하고 관리해나갈 수 있을까요?

AIMS는 Autodit®과 곧 런칭하게 될 보험금 지급심사를 위한 정보입력 체계 혁신 모델인 Autocapture™ 서비스로 보험회사의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여 민원을 줄이고 동시에 사업비를 감축하고 경영효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함께 만들어갈 보험회사의 소비자 보호 혁신
 

"A 고객은 지난 달 넘어져서 골절을 입고 실손의료비를 청구하여 보험금을 받았다. 그러나 본인의 보험에 골절진단금 특약이 지급되지 않은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며칠 뒤 보험회사로부터 지급 누락된 골절진단금과 지연이자를 지급한다는 안내와 사과 전화를 받게 되었다. 순간 자신의 보험금이 누락되었다는 사실에 기분이 상했지만 소송이나 민원제기 없이 보험회사에서 먼저 연락이 오고 신속하게 조치된 경험을 하고 해당 보험회사에 보험을 가입하길 잘했다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보험을 가입할 일이 있을 때 이 보험사를 이용하겠다고 생각한다."

Copyright © 2020 AIMS Inc.